<의무적인>
안녕하세요! 오늘 Vocabulary Challenge에서는 ‘의무적인’을 의미하는 단어를 알아봅니다.
다음 사진에선 세금과 관련된 문서가 있네요.
예문에서 밑줄 친 obligatory와 바꿔 쓸 수 없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Paying tax is obligatory whether you like it or not. It is obligatory for participants to fill out this form. |
1) arbitrary
2) mandatory
3) compulsory
답 1)
해석
네가 좋든 싫든, 세금을 내는 것은 의무이다.
참가자들은 의무적으로 이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
해설
먼저, arbitrary는 ‘자의적인, 임의의, 제멋대로인’입니다.
근거나 계획 없이, 종종 불공평하게 결정되는 경우에 어울리는 단어입니다.
I don’t care about his arbitrary decisions.(나는 그가 제멋대로 내린 결정에 신경 쓰지 않는다.)처럼 씁니다.
mandatory는 ‘의무적인’이란 의미도 있지만, ‘법에 정해진’도 뜻합니다. 맥락에 따라서는 ‘위임의’로 쓰이기도 합니다.
mandatory는 전치사 for와 자주 쓰입니다. mandatory for A라고 하면, ‘A에게 의무적이다’로 해석합니다.
예문을 볼까요? Wearing helmets is mandatory for motorcyclists.(오토바이 운전자에게 헬멧 착용은 의무적이다.) 이렇게 쓸 수 있죠.
compulsory도 obligatory의 대표적인 동의어입니다. 마찬가지로, ‘강제적인, 필수의’입니다.
영어로 ‘의무 교육’이라 할 때 바로 compulsory를 사용합니다.
Korea is applying compulsory education until middle school.(한국은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적용하고 있다.)와 같이 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