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개요
초급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발음 연습 & 듣기 연습, 듣기 훈련 2가지 타입으로 나눠져 있어서, 발음과 관련된 연습을 한 후, 집중적으로 듣기 학습을 하도록 구성된 강좌입니다.
발음 연습을 통해 ‘성모, 운모, 성조’의 기본 실력을 쌓아서 듣기 능력의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으며, 듣기 연습에서는 ‘단어 → 구 → 문장’의 순서로 이어지는 확장적,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중국어 듣기의 기본기를 다지며, ‘듣기 훈련’에서 회화문 반복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말하기 실력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강좌 특징
1) ‘발음 연습→듣기 연습→듣기 훈련’ 순서로 체계적으로 쌓는 듣기 실력
초급 학습자가 발음과 관련된 기본 실력을 다진 후에 본격적으로 듣기 연습 및 듣기 훈련을 하여, 체계적인 듣기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2) ‘발음→단어→구→ 문장→회화문’ 순서로 확장적, 반복적 듣기 훈련
‘발음, 단어, 구, 문장, 회화문’으로 이어지는 확장적, 반복적인 듣기 훈련으로 중국어 듣기의 기본기를 다지고, 자연스럽게 말하기 실력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퀴즈를 통해 듣기 실력 확인
‘성모, 운모, 성조 관련 퀴즈’, ‘문장 찾기 퀴즈’, ‘질문 찾기, OX 퀴즈’ 등 다양한 퀴즈를 통해 듣기 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 한어병음 구분 훈련을 통해 발음을 충분히 연습하여 듣기 능력의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습니다.
• ‘발음, 단어, 구, 문장, 회화문’을 통한 확장형 훈련으로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 실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 新 HSK 2~3급 듣기 영역을 소화할 수 있는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습 대상
• 듣기가 취약해서 집중적으로 듣기 연습을 하고 싶은 학습자
• 기초에서 초급 수준으로 듣기 실력을 향상하고 싶은 학습자
• 중국어 읽기에 비해 듣기 능력이 부족해서 듣기 실력을 쌓고 싶은 초급 수준의 학습자
강좌 구성
A타입 [발음 연습 & 듣기 연습]
1) 학습 포인트 : 학습을 시작하기 전 ‘핵심 내용’을 확인해 보는 코너
2) 발음 연습 관련 퀴즈 : ‘성모, 운모, 성조 관련 퀴즈’를 풀어보는 코너
3) 주요 단어 연습 : ‘단어’를 통해 발음을 연습하는 코너
4) 그림 카드 : ‘사진’을 보며 발음을 연습하는 코너
5) 새 단어 익히기 : ‘구’와 ‘문장’에서 학습할 단어를 미리 익혀보는 코너
6) 구와 문장 익히기 : 단어가 어떻게 조합되어 구와 문장을 이루는지를 익혀보는 코너
(구성: ① 구와 문장 각각 세 번씩 듣기 ② 동영상 해설 강의 ③ 포인트 한 문장 녹음)
7) 듣기 연습 관련 퀴즈 : ‘문장 찾기 퀴즈, 질문 찾기 퀴즈’ 등을 풀어보는 코너
8) 학습 정리 : 학습한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보는 코너
* A타입은 차시별로 메뉴수(최소 7개, 최대 11개)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B타입 [듣기 훈련]
1) 학습 포인트 : 학습을 시작하기 전 ‘핵심 내용’을 확인해 보는 코너
2) 새 단어 익히기 : ‘듣기 훈련’ 회화문에서 학습할 단어를 미리 익혀보는 코너
3) 듣기 훈련 ① : 회화문의 속도를 선택해서 들어보는 코너
(구성: ① 보통 속도 ② 빠른 속도 ③ 보통 속도 → 빠른 속도)
4) 듣기 강의 : 동영상 해설 강의 코너
5) 듣기 훈련 ② : 회화문을 롤플레이 해보는 코너
6) 듣기 훈련 관련 퀴즈 : ‘질문에 알맞은 답 찾기, OX 퀴즈’ 등을 풀어보는 코너
7) 학습 정리 : 학습한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보는 코너
Unit | 제목 |
1 | 为什么给我礼物?(1) 왜 저에게 선물을 주세요?(1) |
2 | 为什么给我礼物?(2) 왜 저에게 선물을 주세요?(2) |
3 | 你汉语这么好。(1) 당신은 중국어를 이렇게나 잘하는군요.(1) |
4 | 你汉语这么好。(2) 당신은 중국어를 이렇게나 잘하는군요.(2) |
5 | 我的银行卡丢了。(1) 제 현금 카드를 잃어버렸어요.(1) |
6 | 我的银行卡丢了。(2) 제 현금 카드를 잃어버렸어요.(2) |
7 | 电脑修好了。(1) 컴퓨터를 다 고쳤어요.(1) |
8 | 电脑修好了。(2) 컴퓨터를 다 고쳤어요.(2) |
9 | 关上窗户吧。(1) 창문을 닫아 주세요.(1) |
10 | 关上窗户吧。(2) 창문을 닫아 주세요.(2) |
11 | 我的照相机找到了。(1) 제 카메라를 찾았어요.(1) |
12 | 我的照相机找到了。(2) 제 카메라를 찾았어요.(2) |
13 | 买什么颜色的?(1) 무슨 색깔을 살 거예요?(1) |
14 | 买什么颜色的?(2) 무슨 색깔을 살 거예요?(2) |
15 | 我感冒了。(1) 나는 감기에 걸렸어요.(1) |
16 | 我感冒了。(2) 나는 감기에 걸렸어요.(2) |
17 | 我下去找她。(1) 제가 내려가서 그녀를 찾을게요.(1) |
18 | 我下去找她。(2) 제가 내려가서 그녀를 찾을게요.(2) |
19 | 躺在地上的这个人怎么了?(1) 바닥에 누워 있는 이 사람은 어떻게 된 거예요?(1) |
20 | 躺在地上的这个人怎么了?(2) 바닥에 누워 있는 이 사람은 어떻게 된 거예요?(2) |
21 | 快放假了吧。(1) 곧 방학을 하죠?(1) |
22 | 快放假了吧。(2) 곧 방학을 하죠?(2) |
23 | 我正忙着呢。(1) 저는 지금 바빠요.(1) |
24 | 我正忙着呢。(2) 저는 지금 바빠요.(2) |
25 | 你怎么现在才来?(1) 당신 왜 이제야 오나요?(1) |
26 | 你怎么现在才来?(2) 당신 왜 이제야 오나요?(2) |
27 | 他们说汉语,你听得懂吗?(1) 그들이 말하는 중국어를 당신은 알아들을 수 있나요?(1) |
28 | 他们说汉语,你听得懂吗?(2) 그들이 말하는 중국어를 당신은 알아들을 수 있나요?(2) |
29 | 他们去过好多地方。(1) 그들은 아주 많은 곳을 갔었어요.(1) |
30 | 他们去过好多地方。(2) 그들은 아주 많은 곳을 갔었어요.(2) |
[학력]
한성화교학교 졸업
국립대만사범대학교 중문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중국어학, 문학박사)
[경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중국어교사양성과정 초빙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COL 강사
EBS-TV
PBC-FM <니하오중국어>코너 진행자
TBS-DMB 중국어방송 <한국어회화> 코너 진행자
중화TV <싱싱중국어 첫걸음 · 초급> 진행자
경향신문 회화칼럼 <생생중국어> 연재
KBS 특집생방송 <박근혜대통령 중국칭화대 연설> 동시통역 및 패널 출연(2013.6.29)
현) 서울디지털대학교 중국학과 교수
현)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국제어학원 강사
현) KBS 보도국 중국어 동시통역사
현) 중앙공무원교육원,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강의 강사
[저서]
《EBS-TV 중국어회화》시리즈 (EBS교육방송)
《정명숙의 싱싱중국어 첫걸음, 초급, 중급》《정명숙의 중국어회화사전》 (두산동아)
《상황별로 뽑아 쓰는 쏙쏙 중국어》 (이담북스)
[수상경력]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최우수강의상(2009)
고등교육 이러닝콘텐츠 공모전 최우수상(교육부장관상)(2011)